(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추진한 환경보호 프로젝트 ‘청·정’이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주관한 2025년 환경보호 프로젝트 ‘청·정’ 최우수상(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청소년들은 군포시청소년수련관 옥상 텃밭에서 직접 식물을 재배하며 도시농업의 의미를 체험했으며, 우리 동네 열지도 제작, 재배한 작물을 활용한 가공품과 수확작물을 (사)헝겊원숭이 운동본부에 기부하며 지역사회 나눔을 실천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청소년들은 텃밭의 식생 여부에 따른 온도 차이를 측정하는 ‘우리 동네 열지도’ 활동을 통해 도시열섬현상 완화에 식물과 녹지가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확인했고,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환경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 활동도 주도했다.
군포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방과후 교과 학습지원을 비롯해 창의 융합 등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급식·상담 등 생활 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 2026년 참가자를 모집중에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군포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T.031-390-143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