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 손으로 그린 백자, 세상에 단 하나뿐!
  • 임영희 기자
  • 등록 2025-10-05 12:26:03

기사수정
  • -2학년, 청송백자체험관에서 전통미 담은 핸드페인팅 체험-

 진보초등학교는 지난 2025년 10월 2일(목),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송백자체험관 현장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활동은 솔그린 지역 연계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체험은 청송백자의 역사와 가치를 배울 수 있는 해설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 


전문 해설사는 학생들에게 “청송백자는 조선시대의 전통을 이어받은 순백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도자기”라며, 백자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청송 지역의 백자 생산 전통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백자체험은 단순한 미술 활동을 넘어, 전통 예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섬세한 손놀림과 집중력을 요하는 활동으로, 어린 학생들에게도 큰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다. 체험관 내에서는 학생들이 “내 그림이 백자에 남아서 기념이 돼요!”, “다 완성되면 엄마한테 선물할 거예요!”라며 즐거워하는 모습이 이어졌다.



 진보초등학교는 매년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주제로 한 체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솔그린(Sol-Green)' 이라는 학교 특색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과 학교, 마을이 함께하는 배움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번 백자 체험도 그 일환으로, 지역의 전통 자원인 청송백자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이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더불어 문화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이 백자를 직접 체험하며 전통 문화를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체험에서 학생들이 완성한 백자는 소성 과정을 거쳐 완제품으로 제작되며, 추후 학교로 전달되어 전시 또는 가정으로 가져갈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00세 시대! 행복은 건강에서 시작된다...안동 대마종자유와 혈관건강 최근 안동 대마종자유(햄프씨드 오일)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안동대마의 역사는 삼국시대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매우 깊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안동은 기후와 토질, 물, 자연조건이 대마 재배에 적합하여 예로부터 최고 품질의 대마종자 생산지로 알려져 있다. 안동에서 생산되는 대마종자유는 풍부한 영양 성분과 다양한...
  2. 박상현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법원 판결 왜곡해 군포시의회 공식입장으로 둔갑시켜 보도자료 배포 지적 오늘(19일) 열린 제28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신상발언을 통해 군포시의회 박상현 의원(재궁동·오금동·수리동)은 “더불어민주당이 군포시의회 이름으로 배포한 보도자료가 법원 판결문을 명백히 왜곡한 허위 사실 유포”라고 지적하며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을 표명할 때 군포시의회 이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문제 ...
  3. 영천에 새로운 문화 랜드마크...신성일기념관 개관식 영천시는 21일 괴연동 163번지 일원에 조성된 신성일기념관 개관식을 성황리에 개최하고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의원, 도·시의원, 기관단체장, 고(故) 신성일 배우의 유가족, 시민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해, 기념관의 힘찬 출발을 함께 축하했다. 행사는 영천국악협회의 식전공연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시작됐다. 이.
  4. 국립경국대 글로컬대학추진단, 감염병 연구와 백신 전문인력 양성의 글로벌 모델 제시 국립경국대학교(총장 정태주) 글로컬대학추진단(단장 임재환)은 홍콩대학교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감염병 분야의 세계적 연구 성과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립경국대 글로컬대학추진단의 지원 아래, 홍콩대 Sook-san Wong 교수 연구팀과 국립경국대 백신생명공학전공 윤선우 교수 연구팀(홍은교 석사과정생 참여)이 주축이 돼 수행...
  5. 군포시의회 박상현 의원에게 무슨 일이? “위법한 징계와 정치적 탄압, 항소 포기로 면죄부 받을 수 없어… 군포시민 앞에 즉각 사과하라” 지난 11월 23일(일), 군포시의회 박상현 의원은 전국 각지의 청년 지방의회 의원 14인과 함께 국회의사당 앞에 모여 군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자행한 박상현 의원에 대한 위법 징계와 정치적 탄압에 대해 강력 규탄하는 공동 성명...
  6. 장애인의 ‘지금 사는 곳에서 살고 늙기 ’를 위해 , 국회가 답하다 국회의원연구단체 약자의눈 (대표의원 강득구 )과 너섬나들이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조유진 )은 11월 21일 국회 의원회관 제 9간담회실에서 「지역사회 기반 장애인 삶의 질 향상 정책 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토론회는 성인 발달장애인이 지금 사는 지역에서 살고 늙기 (Living & Aging in Place)위한 돌봄 ·노동 ·주거 ·의..
  7. 임미애 의원, 「 농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임미애 국회의원이 11 월 19 일 ( 수 ) 농협 지역조합 조합장과 임직원의 이해충돌과 사익 추구를 차단하기 위한 「 농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 」 을 대표발의했다.현행 「 농업협동조합법 」 제 52 조는 임직원의 겸직과 경업 금지를 규정하고 있으나 , 실제로 조합장과 임직원의 겸직과 경업 여부를 농협중앙회가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